연애가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면 꼭 점검해야 할 것들

 

인간관계…정말 내 마음대로 안 되죠.🤦‍♀️ 공감하시나요?

친구, 가족도 그렇지만, 특히 어려운 연애!

연애에도 성공하는 비법이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?💡

 

이번 저널 요약

• 옆구리 시린 사람들을 위한 솔로 탈출법🤫

• 행복해야 할 연애가 고민투성이라면? 연애 성공하는 법🎯


 

2023년에는 솔로 탈출하기!

얼마 전 위키드러버 인스타그램에 댓글이 달렸는데요. 20대 후반 남성 분이시고 연애 경험이 한 번도 없는 ‘모태 솔로’라고 하셨어요.

연애를 하고 싶긴 한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고, 유튜브나 인터넷을 보면 꼭 내가 문제가 있는 사람인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죠.😔

💬그냥 열심히 살아온 것뿐인데, ‘남들이 다 하는 연애 왜 나는 못할까?’라는 의문이 든 적 있나요? 평생 솔로로 남을까 불안하다면, 아래 3가지를 점검해보세요.

잠깐! 영상으로도 볼 수 있어요.📺

 

1. 내가 왜 연애를 하고 싶어 했을까?

연애는 너무나 당연하게 해야 한다고만 생각해오지는 않았나요? 남들이 다 해서 나도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누구든 만나 ‘연애’하는 것 그 자체만이 목적이 되어버리지는 않았나요?🚩 그렇다면 연애를 시작해도 결국 뭔가 결핍되었다는 느낌이 들 수 있어요.🍂

무엇을 위해 연애를 하고 싶나요?

정서적 안정감, 행복, 기댈 수 있는 존재 등 연애를 통해 얻고 싶은 감정, 원하는 관계의 모습을 구체화시켜보세요.

내가 ‘사랑할 사람’은 어떤 모습인가요?

다정한 사람? 자신의 분야에 프로페셔널한 사람? 나의 이상형을 솔직하게 적어보세요.✍️ 그리고 더 중요한 건, 내 이상형이 원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지 적어보세요. 내가 원하는 상대의 이상형이 되어야 내가 원하는 사람과 연애에 성공할 수 있지 않겠어요?

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뚜렷해졌을 때, 내가 취할 행동 전략도 달라질 거예요.

 

2. 주변 오지라퍼를 가볍게 무시하는 법

‘아직까지 솔로야?’ ‘성격에 문제 있어?’😈 이런 말을 들으면 짜증스럽고, 괜히 불안해지죠.

하지만 남들이 하는 이야기들은 ‘진리’가 아니에요.🙅‍♀️ 그냥 그 사람들의 의견일 뿐이죠. 즉, 이 세상의 많은 의견들 중, 내가 믿을 의견은 내가 선택할 힘을 가지고 있는 거예요.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려고 나 자신을 깎아내릴 필요 없어요. (자세한 내용은 이 영상을 참고해도 좋아요.)

그럼 선택 기준은?🤷‍♀️ 그 누구도 아닌 바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돼요. 어떤 말을 믿는 게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지, 자존감을 높이는지, 원하는 삶에 다가가게 하는지 말이죠. 나를 힘들게 하는 말은 가볍게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세요.🙉

 

3. 데이팅 어플에 대한 오해 📲

건강하고 적절하게 사용한다면, 위키드러버는 데이팅 어플 강추합니다! ㅎㅎ

어떻게 건강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냐고요? ☝️ 인텐션(Intention) 세팅: 만남의 의도를 명확히 정립하고 정확하게 표현하세요. 아직은 가볍게 만나고 싶은 사람도 있고, 진지한 만남을 원하는 사람도 있어요. What are you looking for?👀 매칭된 상대에게 원하는 바를 당당하게 물어보고, 나의 의도를 정확히 말하면 서로 원하는 게 달라서 시간낭비하는 일은 없을 거예요.👋

 

 

불안한 연애와 성공한 연애의 사소한 차이

영상으로 볼래요!📺

 

💬 첫 번째 사연: 잠수이별 당했어요. 내가 뭘 잘못했을까요?

상대가 일방적으로 떠나가버린 후 혼자서 그 관계를 마무리하다 보면 온갖 생각이 들기 마련이에요. ‘무슨 일이라도 생겼나?’ 생각하며 ‘내가 말 실수라도 했나?’ ‘내가 뭘 잘못했지?’라며 스스로 자책하기에 이르죠.😤

하지만 스스로에게 문제를 찾으려고 할 필요 없어요. (우울증 등의 멘탈 헬스 문제가 아니라면) 그 상대는 이별을 통보하는 불편한 상황을 회피하고, 문제를 책임지려고 하지 않는 미성숙한 사람일 뿐이라는 팩트를 받아들여야 해요.

하루아침에 마음이 회복되기는 쉽지 않죠. 그래서 중요한 건 조급해 하지 않고 마음껏 아파하고 슬퍼하는 애도의 시간을 스스로에게 허락해주는 거예요. 그래야만 내 마음이 온전히 자유로워지고, 이 경험을 배움의 기회로 더 성숙해질 수 있어요.🏃

 

💬 두 번째 사연: 불안해서 미치겠어요. 이전처럼 믿음이 가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남자친구가 여사친과 ‘보고싶다’, ‘다음에는 어딜 같이 가자’하며 주고 받은 메시지를 본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?🤨 남자친구가 진심으로 사과했고 나도 용서하기로 했지만, 여전히 마음 한구석이 불안하다면? 그렇다고 헤어지는 건 상상도 못하겠고…

혼란 속에서 갈팡질팡할 때일 수록 스스로 중심을 잡아야 해요.🚩 즉, 내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와 타협불가능한 기준을 세우는 거죠. 이성이 있는 술자리까지는 괜찮을 수 있고, 어떤 사람은 여행까지 괜찮다고 할 수도 있고요. 맞고 틀린 건 없어요.

단, 상대에게 부담스럽게 보여질까 걱정하며 스스로의 기준과 다르게 말할 필요 없어요.🙅 오히려 서로의 기준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인정하는 게 지금 느끼는 불안함을 안정적인 관계로 바꾸는 지름길이에요. 상대방이 상처받지 않게 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영상이 도움이 될 거예요.

 

💬 세 번째 사연: 낮은 자존감이 자꾸만 연애에 걸림돌이 되는 것 같아요…😔

‘왜 나같은 사람을 만날까?’ 속으로 생각하며 상대가 나를 떠날까봐 늘 눈치보게 되나요? 나도 이런 내가 싫지만 뭘 어떻게 바꿔야 할지 모르겠다고요?😟

자존감이 낮다는 것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던 일종의 믿음이에요. 언제부터인가 스며들어서 나의 정체성이 되어버린 거죠.⚙️ 기존의 믿음을 내보내고, 새로운 믿음으로 대체하려면 조금씩 매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해요.

 


지금 바로 해볼 5가지!🖐️ 

1.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먼저 결정하기

(ex. 오늘 점심 메뉴는 내가!)

2. 하루 30분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새로운 지식 쌓기

3. 약속했다면 지키기 (특히 나 자신과의 약속!)

4. 동의한다면 확실하게 말하고,

하고 싶지 않다면 정확하게 거절하기

5. 긍정확언 3개 정한 후 매일 아침, 자기 전 10번씩 말하기

(ex. “나는 있는 그대로 사랑받을 자격이 충분하다.”)


 

이걸 하면서 불편한 감정이 올라오는 건 당연해요. 전혀 익숙하지 않은 일이니까요!

그렇지만 계속 반복하다 보면 서서히 쉬워지고 나의 자존감도 함께 올라갈 거예요.

 

연애 성공 비법, 눈치채셨나요?👀

다른 사람과의 건강한 관계는 결국 자신과의 관계에서 시작된다는 걸요.💫

누군가를 사랑하기 전, 나 자신을 충분히 사랑해주고 있나요? 내가 나를 잘 이해하고 온전히 사랑할때, 타인에게도 내가 원하는 것을 건강하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타인과 만족스럽고 행복한 관계를 만들 수 있어요.💞 비단 이성과의 관계만을 이야기하는게 아니에요.

오늘 저널에서 실천해보고 싶은 한 가지가 있나요? 연애뿐만 아니라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팁을 더 빠르게 만나보고 싶다면 유튜브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해도 좋아요!

 

For your well-lived life!

위키드러버 XO